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장비 & 용품/테니스 그립

테니스 그립의 모든것 03. 리플레이스먼트 그립

테니스 그립의 모든것 03. 리플레이스먼트 그립




테니스 그립의 모든것 1번 2번 글에서 언급했던 원그립, 쿠션그립은 정확한 명칭이 아니고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단어도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어떤 용어가 정확한 용어인지 이전 글에서 잠깐 언급을 했었습니다.

바로 리플레이스먼트 그립입니다.

영어로 replacement 입니다. 뜻은 교체, 교환으로 알면 됩니다.

즉, 이 리플레이스먼트 그립도 교체하는 그립이라는 말입니다.

그 설명은 아래에서 하기로 하고 국제 통용 용어는 리플레이스먼트 그립입니다.

미주는 물론 유럽에서도 리플레이스먼트 그립이라고 해야 바로 이해가 되고 의미 전달이 되지

원그립이란 용어를 사용하면 못알아듣습니다.



해외에서는 어떻게 용어를 사용하는지 아래 그림을 보고 난 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전세계적인 유통망을 가진 글로버 테니스 쇼핑몰의 카테고리 분류명을 2가지 보여드렸습니다.

어디에도 원그립이나 쿠션그립이라는 용어는 보이지 않습니다.

지난번 2015 던롭 신제품 발표회 [http://blog.naver.com/mips2000/220248173486 ] 에서 만났던

로저 페더러의 전속 스트링거였던 프랭크 머서러씨도 발표 내내 리플레이스먼트 그립이라는 말을 사용했습니다.

통역자가 아직 테니스에는 초보인지라 단어 그대로 사용을 하니까 많은 사람들이 못알아들었습니다.

그만큼 대한민국 테니스 용어는 국제적인 상황은 아니란것을 또하나 알게 되었습니다.

리플레이스먼트 그립이라는 용어가 몇번이나 나왔는데 이게 새로운 그립 제품 이름인줄 아는 사람도 많아서

세계적인 전문가의 명 설명을 제대로 듣지 않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였습니다.


다시 한번 제대로 이해를 하고 갑니다.

원그립, 쿠션 그립이 아니라 리플레이스먼트(replacement) 그립이 정확한 용어라는 것 잊지 마세요~!




위에서 설명했던 교체한다는 의미의 리플레이스먼트(replacement) 그립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많이들 알고 있는 테니스 웨어하우스 사이트의 리플레이스먼트 그립 카테고리로 들어가면 상단에 이렇게

그립의 타입별 유형에 따라서 또 세부적인 카테고리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보면 그립의 특징에 따라서 구분되고 모두 리플레이스먼트 그립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특징에 따라서 교체를 하면서 사용하는 그립이라는 말입니다.

 

 


 

 

 


 

위의 두 종류의 제품은 각각의 다른 리플레이스먼트 카테고리에서 쿠션이란 단어가 들어가 제품입니다.

이 두 제품은 위의 카테고리 명칭에서도 구분법이 달랐지만 쿠션이 있다는 제품명이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분류의 모든 제품을 보면 이 쿠션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제품은 몇개 안됩니다.

대다수는 각 기능이나 특징에 맞는 이름이 있습니다.

즉, 쿠션이 없다는 뜻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이제 아시겠지요...

쿠션 그립 또한 정확한 명칭이 아니라는것...

대한민국에서야 원그립보다는 쿠션그립이라는 용어가 한달에 검색되는 조회수를 봐도 원그립보다는 3배 정도로

더 많이 검색이 되어서 더 일반적(?)인 용어가 되겠지만 그래도 용어 선택은 정확하게 해야합니다.  



점착력, 흡수력, 윤곽라인, 홈이 있는, 가죽이라는 구분법에 따라서도 여러 종류의 리플레이스먼트 그립이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부터는 정확한 용어를 알고 사용을 하는것이 정확한 테니스 정보와 지식을 배우는 시작이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