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장비 & 용품/테니스 그립

테니스 그립의 모든것 01. 원그립

오늘은 테니스 그립에 대한 첫번째 포스팅으로 "원그립"이란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테니스 그립에 대한 내용과사용에 대해서 운영자는 유독 강조합니다. 그 이유는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립의 정확한 선택과 사용을 위해서는 용어에 대한 정의나 개념부터 우선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겠지요.

 

여러분에게 원그립의 뜻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어떤 대답이 나올까요?

그리고 또하나 원그립이라는 용어는 어느 나라 말일까요?

영어, 한국어, 아니면 다른 나라 말에 있는 용어를 가져다 쓴 것일까요?

 

아닙니다. 정답은 국적불명의 한국에만 있는 이상한 단어입니다.

한국 테니스에는 국제적으로 통용도 안되고 외국인한테 설명을 해도 이해를 못하는 그런 단어들이 있습니다.

그 이야기는 나중에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기로 하고 오늘은 원그립만 언급을 합니다.

 

테니스 라켓에 출고시부터 감겨져 있고 우리가 라켓을 구매할때부터 원래 감겨져 있다고 원그립이라고 한답니다.

뭐 말이란게 신생으로 만들어지기도 하지만 과연 한국을 벗어났을때 테니스 원그립이라고 한다면

어느 나라에서 이 용어를 알아들어서 소통이 될까요?

원그립이라고 해서 영어로 onegrip 이라고 표시가 될까요? 

그러면 뜻은 하나의 그립이라는 뜻이 되나요? 

영어로 onegrip 으로 구글에서 검색을 하면 아래 이미지의 제품 소개가 있습니다.

비닐 봉지 여러개를 하나의 그립으로 고정시켜서 쉽게 들고 다니게 하는 제품입니다.

딱 봐도 테니스랑은 전혀 관계없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onegrip 으로 검색해서 테니스 관련 이미지나 정보는 찾기가 정말 힘듭니다.

원형의 그립이다 해서 circlegrip 란 의미로 해석하는건 아니겠지요.

테니스 그립의 단면은 원형이 아니라 팔각형입니다.


 

 

 

 

 

그러면 테니스 원그립이라는 말은 어느나라 말이냐? 

한국에서만 소통되는 특수하게 한국에서 만들어진 자생의 단어라고 알면 정답입니다.

테니스를 하는 외국인을 만나서 원그립 이란 용어를 말하면 알아듣지 못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원그립으로 알고 있는 용어가 말하는 그 용품을 지칭하는 정확한 명칭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리플레이스먼트 그립(replacement grip)이라고 불러야 정답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제품의 국제적인 명칭은 리플레이스먼트 그립(replacement grip)이고

해외 사이트나 정보에서도 원그립이란 용어는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지난번에 로저 페더러의 전속 스트링거였던 프랭크 머서러씨의 강의에서도 리플레이스먼트 그립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통역을 해주는 사람이 리플레이스먼트 그립의 한국어 번역에 곤란을 겪더군요.

처음부터 제대로된 용어가 제대로 정착이 되지 않아서 이런 이상한 해석도 안되는 사태가 발생을 하고

외국의 자료를 봐도 이해가 안되고 리플레이스먼트 그립(replacement grip)이 뭐야? 하는 상황이 만들어지곤 합니다.





결론 -

테니스 원그립은 국적 불명의 한국에서만 사용되는 말이고 정확한 명칭은 리플레이스먼트 그립 으로 알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