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서브/테니스 서브 토스

테니스 서브 잘하는 법 토스 05 토스의 정확도

테니스 서브 마스터하기의 시작인 토스의 정확도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테니스 서브에서 토스의 중요성은 이미 기존에 퍼져 있는 이야기에서 70~80% 중요성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운영자는 이 토스의 중요성을 90%라고 항상 말하고 다닙니다.

어제도 서브 레슨을 진행했지만 레슨에서 레슨자들이 하나하나 토스와 연관된 후속 동작을 알때마다

"토스가 왜 중요한지 알겠지요?" 라고 물어보면 그냥 자연스럽게 고개를 끄덕이고 긍정의 답변을 합니다.

항상 왜 하는지? 이 동작을 하고 안하고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를 스스로 깨닫고 이해시키니까 동작 원리의

핵심을 정확하게 인지를 하고 그 중요성을 공감하게 됩니다.

 

토스의 정확도란 제목을 위에 달았습니다.

여러분이 한 토스가 얼마나 가까운 위치에 있을까요?

토스를 한 볼의 3차원적인 좌표를 찍어서 그 공간의 규모를 가늠해 본다면 얼마만한 크기가 될까요?

핸드볼공 크기 아니면 농구공 크기 아니며 더 큰 공간이 있어야 본인의 각각의 토스가 다 들어갈 만한 공간이

나올까요?

이 공간의 크기가 최대한 작게 모여야지 정확한 토스가 이루어졌다고 하겠지요.

그 중요성을 아래 그림과 설명을 통해서 다시 한번 이해를 해보겠습니다.


 


 





 

 

 

 

운영자는 항상 현대 테니스는 양궁과 사격에 준하는 정밀 스포츠라고 누차 언급을 했었습니다.

특히 현대 테니스 서브는 사격과 양궁에 준하는 정밀 스포츠의 절정의 기술이라고 말합니다.

그만큼 정확한 방법으로 기술을 적용해야 제대로된 서브가 나올수 있다는 말입니다.

방금 위에서 그림 하나를 봤습니다.

우리가 사격을 한다는 가정을 하면 목표물을 맞추기 위헤서 그림과 같은 조준이라는 동작을 합니다.

총에서 나가는 총알이 목표물에 정확하게 도달하기 위해서 총열을 목표를 향해서 정확한 방향으로 맞춥니다.

우리는 이러한 동작을 "조준선 정렬"이라고 해서 교련 시간 내지는 군대에서 배웠습니다.











 

 

조준선 정렬의 좀 더 정확한 설명을 하려면 이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총에서 눈 가까이 있는 가늠좌, 총구쪽에 있는 가늠쇠, 그리고 표적이 그림의 빨간선처럼 일직선이 되게 하는

시선까지의 동작이 바로 조준선 정렬의 바른 의미라고 알면 됩니다.

예비군까지 마친 분들은 이 그림을 보면 옛 기억이 떠오를겁니다.

이렇게 해야 우선 목뵤를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준비는 되었다고 하겠습니다.

이렇게 조준선 정렬이 잘 된 상태를 정조전 했다고 하고 정조준을 해서 정확하게 사격을 해서 표적을

맞출려면 사젹하는 순간의 호흡까지도 정말 중요합니다.

운영자가 테니스가 사격과 양궁에 준하는 정밀 스포츠라고 말하는 이유가 바로 이 호흡법까지의 동작 메카니즘이

너무나도 비슷하기에 그러한 표현을 했던 것입니다.

테니스 서브 잘하는 법 01번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호흡의 중요성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나오겠지만

정말 중요합니다. 호흡에 대한 이야기는 오늘은 여기까지만 합니다.


이러한 조준선 정렬과 정조준의 개념이 없이 사격을 하겠다면 이건 목표물을 보지도 않고 난사를 하면서

그 총알이 목표에 맞기를 바라는 것과 동일하다고 운영자는 서브 레슨에서 항상 말합니다.



 




 

 

정조준된 조준선 정렬이 되었을때 가늠좌, 가늠쇠, 표적이 일치된 이미지를 보고 있습니다.

상단의 이미지가 정조준이 된 상태이고 아래 이미지는 목표물의 아래쪽 6시 방향을 조준한 상태입니다.



운영자는 테니스 서브에서 토스는 사격에서의 가늠쇠와 같다는 표현을 서브 레슨에서 사용합니다.

정확한 사격이 되기 위해서는 가늠쇠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사격술도 있습니다.

정확한 위치에 토스를 하고 그 지점을 타격하면 정확하면서도 파워와 스피드가 있는 서브가 나옵니다


가늠쇠 조준사격

최대한 빨리 정확하게 사격는 방법으로 목표물을 향해 총구를 겨눈 순간 일정한 정도의 조준선 정렬이 돼 있어야 하며 전투원은 오로지 가늠쇠에만 집중해 초점을 맞춘 상태로 사격하는 방식으로 일단 총구를 목표물에 향한 후 개략 조준을 하고 이어서 가늠쇠에 초점을 맞추고 사격한다.


가늠쇠 조준의 정확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말해주는 내용이라 하겠습니다.






정확한 가늠쇠 위치가 되어야 사격의 정확도가 올라가는것과 동일합니다.

그래서 서브에서도 정확도 있는 서브가 되려면 좋은 토스(가늠쇠) 위치를 만들어야 합니다.


정확한 위치에 토스를 해놓지 않고도 그 볼을 정확하게 맞출수 있을지도 의문스럽고 그렇게 맞춘 볼이

정확하게 본인이 원하는 위치나 방향으로 의도한대로 간다고 할 수는 없겠지요.  

지금까지 여러분은 조준을 하고 사격을 하셨나요? 아니면 조준도 하지 않고 사격을 하셨나요?

그래서 목표를 제대로 맞추셨나요? 아니면 엉뚱한곳을 맞추셨나요?

지난날들의 여러분이 했던 테니스에서의 사격을 한번 돌이켜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앞으로는 어떤 사격을 하고 싶으신가요?



정확한 테니스 서브를 위해서 정확한 토스를 하는 것은 순리이자 진리입니다.

지금까지의 설명을 정확하게 보고 제대로 이해를 했다면 운영자가 그만큼 강조하는 토스가 왜 중요한지

이제는 잘 아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좋은 토스를 해야 좋은 서브가 나온다는것" 이제는 절대 잊지 마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 중요한 토스를 어떻게 잘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