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서브/테니스 서브 토스

테니스 서브 잘하는 법 토스 44 토스에서의 팔의 위치 03

테니스 서브 잘하는 법 토스 44 토스에서의 팔의 위치 03


오늘은 토스하는 팔의 측면이 보이는 각도에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이 설명이 좀 더 토스하는 팔의 각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겠습니다.
몸의 측면이 보이는 각도에서 왼팔(토스하는 팔)이 어디까지 어느 위치까지 가야 하는지 좀 더 정확하게 잘 이해할 수 있는 이미지를 보겠습니다.

운영자가 설명하기에 딱 맞는 이런 각도의 선수 사진이 없어서 애니메이션의 장면을 가지고 왔습니다.
여러분도 이 각도와 방향에서 동작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신경 쓰면서 보면 좋겠습니다.

 

 

 

 

 

 

 

 

토스한 공을 바라보기 때문에 얼굴이 젖혀진 상태로 보입니다.
서브에서 반드시 해야 하는 아주 올바른 동작을 잘하고 있습니다.
이 동작 역시 중요하고 다음에 해당 내용이 나올 때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아래 수정된 이미지를 보세요.

 

 

 

 

 

 

 

 

 

 

 

 

첫 번째 이미지에서는 얼굴이 젖혀진 상태인데 두 번째 이미지에서는 얼굴이 전방을 보고 있다는 설정으로 흰색 동그라미로 얼굴을 표시하고 빨간색 원으로 귀의 위치를 표시했습니다.
이렇게 고개를 들지 않고 시선이 정면을 바라고 보고 있는 상태에서 왼팔이 귀를 가리지 않을 정도의 각도까지 올라가면 80~90도 사이의 각도가 됩니다.
순수하게 왼팔만 이용해서 팔을 올렸을 때 나오는 각도입니다.
지금 당장 이 화면을 보면서 토스하는 팔만 올려보세요.
몸의 유연성이 좋아서 더 큰 각도로 팔이 돌아가도 나쁜 것은 아닙니다.
목 근육, 등 근육, 어깨 근육의 부드러운 상태가 안되면 팔이 자연스럽게 80~90도 사이의 각도 높이로 올라가지 않습니다.
시선은 전방일 때 팔만 올려서 이미지와 같은 팔 모양을 만들어보세요.

최소한 80도 정도의 각도까지는 팔이 올라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팔이 잘 올라가지 않는 분들은 팔은 물론 목 근육, 등 근육, 어깨 근육이 너무 경직되지 않았나 점검을 해보고 다시 부드럽게 천천히 팔을 들어 올려보세요.
몸이 릴랙스 된 상태라면 휠씬 더 편하고 부드럽게 잘 올라가고 각도도 더 많이 올라갈 겁니다.
릴랙스 된 상태에서 각도가 나온다면 여러분은 지금까지 지금의 그 릴랙스 된 상태가 아니라 더 경직되고 뻣뻣한 자세로 토스를 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미지에서 보는 방향의 각도에서 본인의 토스를 촬영해서 보세요.
토스하는 팔과 그 방향의 얼굴의 옆면이 보이는 상태에서 토스하는 동작을 해보면서 팔이 어디까지 올라가는지 체크를 해보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바로 토스하는 팔이 바로 귀까지 붙을 정도로 올라가야 하는데 이런 팔 동작을 잘하지 못합니다.
바로 그 이유가 공을 올려놓는 것이 아니라 던지거나 튕기기 때문입니다.
공을 관성에 의해서 올려놓은 것이지 던지거나 튕기는 동작으로는 팔은 물론 목 근육, 등 근육, 어깨 근육이 경직되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고 파워 있고 스피드가 빠른 테니스 서브를 넣기 위해서는 온몸 전체를 모두 다 잘 사용해야 하고
특히 가장 큰 비중이 있는 부분이 바로 이 왼팔입니다.
서브에서의 왼팔의 역할이 5가지가 있다고 했는데 당연히 이 5가지 동작을 모두 해야 합니다.
우리가 세계적인 선수, 서브가 강력한 선수는 이 5가지 동작과 원리를 서브에 적용시킨 자세로 서브를 넣습니다.
프로 선수와 동호인이라고 서브에서 적용되는 기술의 원리나 메카니즘이 다른 것이 아닙니다.
테니스를 가르치고 배우는데 선수와 우리는 다르기 때문에 다른 기술을 배운다고 알고 있는 것은 아주 잘못된 개념입니다.
구력, 체력, 근력, 훈련시간, 훈련 강도 등의 여러 가지 조건과 환경이 다른 것이지 그들도 팔 2개, 다리 2개이듯이 우리도 같은 몸입니다.
정확도, 파워, 스피드, 완성도 등에서 차이가 있는 것이지 그들의 기술이 우리가 해야 하는 기술과 다른 것이 아닙니다.



2번째 이미지와 설명을 참고해서 몸의 측면이 보이는 방향에서 토스하는 팔이 어디까지 어느 각도까지 올라가는지 촬영해서 살펴보세요.
토스를 정확하게 해서 공을 제대로 된 위치에 올려놓는 것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그 토스를 하면서 만들어야 하는 몸동작 또한 그 못지않게 아주 중요합니다.
그래서 운영자는 토스에 대해서 이렇게 자세하게 포스팅을 하고 강조를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