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서브/테니스 서브 토스

테니스 서브 잘하는 법 토스 45 토스에서의 시선처리 01

테니스 서브 잘하는 법 토스 45 토스에서의 시선처리 01



서브에서 토스란 것은 단순하게 공만 올려놓는다고 끝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정확한 토스를 위한 왼팔(토스하는 팔)의 모양과 각도까지 언급을 했습니다.
그리고 왜 그런 동작을 해야 하는지도 설명을 했습니다.

토스하는 팔과 함께 테니스 서브에서 가장 중요한 시선처리에 대해서 오늘 설명하겠습니다.

테니스 서브에서 있어서 시선처리의 중요성은 운영자에게 서브 레슨을 받아본 분들은 중요성이 엄청나다를 넘어서 대단하게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합니다.
운영자의 설명에서 전체 서브 동작의 시작과 끝이 시선에서 시작해서 시선으로 끝난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라고 가르치고 이 가르침을 받은 분들은 그 중대함을 뼈저리게 느끼고 레슨이 마무리가 됩니다.  

운영자가 토스를 설명하고 가르치면서 보면 이 시선처리를 정말 제대로 하지 않습니다.

운영자가 말하는 서브 동작의 과정에서 시선처리는 5가지 지점을 정확하게 봐야 하는데 실외 서브 레슨에서 이러한 시선처리를 하고 있는가 체크를 해보면 대다수 1~2개 지점만 보고 서브를 넣고 있습니다.
시선을 잘하고 있다고 해도 3개 이상의 지점을 보는 사람은 채 5%가 안됩니다.
전체 5개를 모두 다 봐야 정말 제대로된 좋은 테니스 서브가 가능한데 5개 중에 1~2개 보는 사람이 대다수입니다.
서브가 좋아질 수가 없는 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늘 설명하는 내용은 시선처리 5가지 지점 중에 4번째 지점을 보고 있는 장면입니다.
던지거나 튕기는 것이 아닌 쭉 펴진 상태의 팔로 올려놓은, 올려놓은 공중에 있는 테니스공을 바라보는 장면입니다.

 

 

 

 

 

 

 

 

 

 

3개의 이미지 전체에서 토스하는 팔은 80~90도 각도로 높게 들고 있습니다.
이 왼팔의 역할은 이미지 모두 동일합니다.
오늘 포스팅 제목에 있듯이 시선이 공중에 있는 공, 더 정확하게는 방금 토스 동작으로 올려놓고 손에서 떨어져서 토스에서 가장 높은 지점으로 올라가고 있는 공을 정확하게 보는 있는 이미지들입니다.


대다수 테니스인들을 보면 이러한 팔 동작과 함께 이러한 시선처리를 거의 하지 않습니다.
어~ 나는 보는데 하는 분들 역시 동영상 촬영을 해서 직접 분석해보기를 권하겠습니다.
본인들은 저 지점에서 공 보는데 하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로 보면 제대로 안 보는 분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러면서 본인들은 이 지점에서의 시선처리를 하고 있다고 강력하게 주장을 하는데 체크를 해고 점검을 위해 실제 동작을 동영상으로 촬영을 해서 보여주면 그냥 아무 말이 없습니다.
이 지점을 제대로 보고 있는 않은 동작이 영상에 그대로 담겨 있기 때문에 할 말이 없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그 동작을 하지 않고 있는데 본인들은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이 참 많습니다.


교정을 해야 하는 잘못된 동작을 잘못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을 하니까 동작 교정을 해야 할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것입니다.
내가 어떤 동작을 하고 있고 그 동작이 맞으면 계속 동일하게 나오도록 정확하게 복기를 해야 하고
문제가 있고 고칠 점이 있다면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도 정확하게 알고 고쳐야 합니다.
그런데 결정적으로 시선이 그 지점을 보지 않기 때문에 어떤 상태로 자세와 동작이 나오고 무엇을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 판단이 안됩니다.

현재 상태가 어떤 상황인지 파악이 안되니 개선을 하기는 거의 불가능하겠지요.
이것이 대한민국의 테니스 서브의 현실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현실을 보고 운영자에게 서브 레슨을 받은 한 회원님께서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How To 없는..
대한민국의 서브는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는 심각한 상황에 놓여있다는 것.."
이라고 서브 레슨 후기에 적어주셨습니다.

정말 촌철살인의 핵심을 관통하는 정확한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한마디로 "장님 코끼리 만지기"와 같은 상황이라고 할까요..



오늘은 색다른 질문을 하나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시선처리를 하는 3개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좋은 시선처리를 한 것이 어떤 이미지입니까?
순위를 매겨보세요.


정답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립니다.